ㅎㅎㅎㅎㅎㅎㅎㅎ식겁헀다ㅎㅎㅎㅎㅎㅎ


우분투를 16.04로 업그레이드 하고 블로그를 참고해가며 한글입력기를 ibus에서 우분투 기본 값인 fcitx로 변경했다.

신나게 한영 전환키도 한/영 키로 바꾸고 나서 이제 ibus는 필요없겠구나~ 하고 아래 명령어로 ibus를 삭제했다.


※ 주의! 함부로 따라하지 마세요......

sudo apt-get remove --purge ibus

삭제하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너무 많은 것이 삭제되는 것 같아서 좀 느낌이 이상했지만 뭐 넘어갔다.

그리고 나서 시스템 설정 메뉴를 눌렀는데 안 되더라구?^^ 이상해서 로그아웃하고 재로그인했다. 


그랬더니 내 눈에 보이는 화면은



?????????????? 

메뉴바며 런처며 다 사라져 있었다. 놀라서 황급히 검색해보니 

ibus에 걸려있는 많은 dependency들 때문에 ibus는 함부로 삭제하면 안 된다는 글들이 있었다.....^^ 우분투알못 인증...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일단 마음을 진정시키고 열심히 구글링해서 이것저것 시도해보았다.



1차 시도 (구글링 결과 이것저것 짜깁기)

1) sudo apt-get install ubuntu-desktop 

                                     unity-control-center 

                                     unity-control-center-signon

                                     gnome-control-center-unity

2) shutdown -r now

해결 안 됨.



2차 시도 (http://askubuntu.com/questions/475296/unity-launcher-and-top-panel-disappeared-in-14-04)

1) sudo service lightdm restart

2) sudo apt-get install --reinstall ubuntu-desktop

3) sudo apt-get install unity

해결 안 됨.



3차 시도 (http://askubuntu.com/questions/17381/unity-doesnt-load-no-launcher-no-dash-appears/76951#76951)

이번엔 왠지 될 것 같다는 촉이 왔음.

1) ctrl + alt + F1

2) sudo apt-get install compizconfig-settings-manager

3) DISPLAY=:0 ccsm &

4) ctrl + alt + F7 (GUI 화면으로 돌아감)

5) 실행된 CompizConfig setting manager에서 Unity Plugin을 Enable

    (그리고 데스크톱 항목에 있는 나머지도 뭔진 모르지만 일단 다 Enable)

6) 그럼 OpenGL을 사용하겠냐는 창을 시작으로 뒤에 뭐가 계속 나오는데, 전부 사용하겠다고 체크

7) sudo reboot



안 됨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망연자실 했다.

하지만 왠지 저 CompizConfig setting manager를 이용하면 해결될 것 같았다.

그래서  GUI 상에서 터미널을 실행해서 (마우스 우클릭 - 터미널 실행) ccsm을 실행



그랬더니! 아까는  Ubuntu Unity Plugin(캡쳐화면 오른쪽 하단) 앞에 체크박스가 있었는데 이번엔 없어져있었다. 

그래서 Ubuntu Unity Plugin을 클릭. 



그리고 왼쪽에 Ubuntu Unity Plugin을 사용을 체크. 그랬더니 무슨 창이 떴는데

잘 기억은 안 나지만 다른 거 무시하고 Unity Plugin을 사용하겠다는 내용을 클릭했던 것 같다.


결과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감격

밀고 다시 깔아야 싶어서 심장이 철렁했었는데 친절하게 3번 해결 방법을 올려주신 어떤 분 덕분에 해결되었다.ㅠㅠㅠㅠ


내 생각엔 앞에서 시도했던 1번과 2번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 것 같다. 

모르겠어 사실..... 그냥 해결돼서 좋아...



+ Recent posts